알루미늄 스틸 금형 압출 설계 제작 시공

맞춤제작 설계지원 알루미늄 창호 루버 스틸

건축자재/알루미늄 압출

불소수지도장 - PVDF coating

알루미늄제조 2020. 1. 23. 15:25

 

 

불소수지도장 생산라인 - PVDF coating line

 

불소수지 도료는 국내에서 알루미늄 창호 제품의 도장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원래 미국에서 개발되었는데 현재는 미국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미국, 유럽 모두 최근에는 아노다이징 (Anodizing)도장을 주로 사용하는데 도장 작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 때문에 미국내에서 도장공장에 대한 규제가 많은 이유 때문입니다.  미국의 창호업체들이 국내에 제품을 아웃소싱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대부분 불소수지 도장으로 진행합니다.

 

불소수지의 가장 큰 장점은

1. 같은 도료와 같은 도장 공장을 이용할 경우 수차례 도장을 나눠서 발주하더라도 이색이 크게 나지 않고 균일한 도장 품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노다이징이나 분체 도장은 항상 이색이 발생하므로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때문에 색차계를 이용하여 색차의 어느 범위까지를 허용할 지를 발주처와 협의를 합니다. 불소도장도 약간의 이색이 있긴 합니다만 타 도장에 비해서는 매우 양호합니다.

 

2. 해수 등 염분에 강합니다. 최근에 분체도장의 유명메이커인 인터폰디 (Interpone-D) 같은 경우도 염분에는 강하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불소도장에는 못미칩니다.

 

단점으로는 원색으로의 도장이 안되고 무광택입니다. 물론 메탈릭도장의 경우 광택이 있다고 합니다만 표면의 광택이 나는 것은 아니고 펄(pearl)을 이용해서 반짝이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